UNIST, 대형 연구과제 셋 맡았다! 2018년 리더연구자, 선도연구센터, 대학중점연구소 선정

3 3-2

올 상반기 UNIST에서 제안한 연구과제 세 건이 2018년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에 선정됐다. ‘다기능 하이브리드 결정 반도체 연구단(리더연구자)’, ‘대사스트레스 세포대응 연구센터(선도연구센터)’, ‘세포 간 신호 교신에 의한 암 제어 연구센터(대학중점연구소)’가 그 주인공이다. 이들 연구센터는 최대 7~9년간 안정적인 연구비를 지원을 받으며, 인류의 삶에 기여할 과학기술 개발을 시작한다.

에너지에 특화된 유‧무기 반도체에 도전!

‘다기능 하이브리드 결정 반도체’는 에너지 수집과 절약에 특화된 새로운 형태의 반도체다. 석상일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팀에서 제안한 연구주제로, 2018년 리더연구자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이 연구단은 앞으로 최대 9년간 72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으며, 신개념 반도체 개발과 에너지 융합 시스템 설계에 나설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리더연구자지원사업(舊 창의연구)은 창의적 아이디어 및 지식을 지닌 연구자를 발굴해 세계 수준의 우수 연구리더로 집중 육성하는 사업이다. 현재 정부의 기초연구사업 중 개인 연구자를 지원하는 최대 사업으로 꼽힌다. 2018년도에는 총 84개 연구단이 신청해 10개 연구단이 최종 선정됐다.

연구단에서 개발하려는 다기능 하이브리드 결정 반도체는 빛이나 열, 진동, 압력 등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에너지원을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다. 주변에 있는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를 수확해 전기 에너지로 바꾸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전원이 필요한 전자기기에 적용할 수 있다. 센서나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각종 전자기기의 미래를 바꿔놓을 수 있는 소자로 주목된다.

석상일 교수는 “실리콘 반도체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구조의 광전/열전 소자 등이 단위 소자를 만들고 다중 물성과 소자를 융합한 에너지 수집과 절약을 위한 융합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이라며 “하이브리드 결정 반도체의 기본 물성을 이해하고 소자로 응용하는 과정에서 학문적, 기술적 발전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참고로 이번 석상일 교수팀의 리더연구자지원사업 선정으로 UNIST에는 총 3개의 리더연구단이 자리하게 됐다. 2015년에는 백종범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가 이끄는 ‘차원조절 유기구조체 연구단’이 선정됐고, 2016년에는 민경태 생명과학부 교수가 이끄는 ‘핵내 단백질 항상성 연구단’이 선정된 바 있다.

https://news.unist.ac.kr/kor/20180612-1/